집 구매 하시는 분을 대표해서, 매물을 찾고, 방문예약/실제 방문, 디스클로저 리뷰/하이라이트, 주변 가격 분석/예상가 제공, 오퍼서류 작성/변경/제출, 그리고 필요한 질문, 꼭확인해봐야 하는 사항들을 리스팅 에이젼트 에게 문의해 제공 받고, 적정한 가격에 구매하실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합니다. 필요하다면 카운터 오퍼가 오지 않더라고 바이어의 오퍼가 Accept 되도록 노력을 합니다. 물론 이 과정에서 바이어가 가지실 수 있는 어떤 질문에 대한 답이나, 혹시 잊지 마시고 확인/아셔야 할 내용 들이 있으면 알려 드리는 역활을 합니다. The agent have a duty to disclose all facts relevant to the transaction and maintain full loyalty to your interests. The agent will negotiate on your behalf to help secure the best deal for you.
계약이 성사된 후에는 Buyer's agent 는 계약관련 정보를 Escrow Officer에게 전달하고 Escrow close 카운트(보통 30일)를 시작합니다. Buyer's agent 는 거래 진행에 필요한 사항을 매일 확인하고 빠진 사항들을 업데이트 합니다. 가령 Loan officer와 Appraiser의 방문을 확인 하거나, 추가 홈 인스펙션을 진행 하거나, Solar company의 Transfer 절차를 진행 하거나... 등등... 물론 가장 중요한 절차는 각각의 컨틴전시 를 리무브 할 때 필요한 문서를 만들고 제공합니다. 물론 이 과정에서 필요한 사항을 List Agent에게 요청해 고치거나 수정하도록 하기도 합니다.
약속: Ki Seo 부동산은 늘 업계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혹시 구매자 분께 더 좋은 부동산을 찾으시면 어느 시점에라도 옮기셔도 좋습니다. 물론 부족한 부분을 알려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론 관련 해선 구매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Agent 입니다. 실리콘 밸리 지역에서 경험해 본 미국의 모기지 시장은 크게 세가지 제공업체가 있습니다. (좀 더 세세한 구분은 여기를 참고 하세요)
주요 은행의 모기지 서비스: Bank of America, Wellsfargo
Wholesale Mortgage 서비스를 파는 모기지 브로커: UWM이나 등의 모기지를 처리하는 모기지 블로커
Independant mortgage Lender : Quicken Loans, ...
모기지는 최종적으로는 Rate나 APR로 비교 합니다만, 평균 집구매에서 이사까지 가 7년이라는 통계를 고려하면 7년 동안의 총 비용을 고려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물론 여기에 더해서 집 구매시 필요한 컨티전시 일자가 짧거 없는 것이 가능한 경우등 다른 고려사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Under Writer는 실제 Lender에서 Lender의 모기지 관련 규정에 따라서 구매자가 제출한 서류를 리뷰하는 사람들인데, 모기지의 규모에 따라서 리뷰하는 범위가 다를 수 있습니다. 가령 Confirming loan(실리콘밸리의 싱글패밀리 하우스의 경우 $765,600이하)이면 거의 대부분의 Lender가 동일한 조건으로 리뷰하지만, 그 이상의 경우 Jumbo loan이라고 해서 각 Lender마다 별도의 조건이 있을 수 있습니다.
코비드 때문에 모기지 관련 룰이 계속 바뀌고, 은행/Lender에 따라서 조건이 많이 다를 수 있으니 가능한, 이미 같이 일해보신 유능한 Loan officer 와 일해 보시거나, 주변에서 일 잘하는 유능한 분과 같이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유능한 = "Knowledgeable" + "reliable" + "reachable / quick response" + "tirelessly work as if it's her/his home loan"
Rate는 그 시점의 Lender 레이트이 주로 결정하는 것입니다.
잊지 마시고 Loan officer 가 적용/제공할 수 있는 몇가지 크래듯/프로모션이 있는지 확인하시면 좋겠습니다. (가령 Large deposit credit, relationship credit)
집을 파는 Seller의 이익을 대표하는 Agent입니다. co-listing의 경우 두명의 리스팅 에이전트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집을 리스트하기 전까지의 여러가지 일들과 리스팅, 오프하우스, 방문일정 조정, 코비드 관련 규정 준수 등 계약 전에 여러가지 일을 합니다. 오퍼를 받은 후에는 셀러에게 오퍼와 Summary를 전달하고 카운터할지, Accept할지 등을 Seller의 결정에 따라 Seller의 이익을 대표해서 진행 합니다.
부동산 시장은 지역별로, 주변 매물의 개수, 바이어 동향에 따라 많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지역의 최근 시장 경험 있는 에이전트 중 셀러의 이익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에이전트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겠지요.
미국에선 집 매매시, 집의 등기 (Title)을 리서치에서 정보와 Title insurance를 제공하는 업체가 부동산 거래시 중간 서류 작업을 진행 해 줍니다. 보통 Escrow officer Assistant들이 Pre-lim이라는 서류를 제공해서 집에 대한 담보(Lien)나 Contract/endorsement (e.g. Solar power purchase contract), 모기지 정보, 소유자 정보 변경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오퍼가 Accept되는대로 Listing Agent와 Buyer's agent 는 계약관련 정보를 Escrow Officer에게 전달하고 Escrow close 카운트(보통 30일)를 시작합니다.
이 계산은 그냥 예로 계산 한 것입니다.
가령 $2M 집을 구입한다고 하면 인터넷의 흔한 계산기 들이 월 모기지, 세금, 화제보험비 등을 계산해 줍니다. 2020년 현재 기준으로 보통 25% 이상 다운 페이한다고 하면, 최소 $500,000가 필요하네요, 물론 시티트랜스퍼 택스등도 고려하면 $30,000이상 추가 비용들 들어 갑니다. 그리고 매달 모기지 등 $8500이상이 드네요. 그럼 월급은 Tax후에 $8,500 + living cost(가령 $6,000) , 35% 택스율에 계시다면, Yearly income $232,000 이상, 잠깐 물론 보통은 택스율이 조금 더 높고, 다른 비용들이 빠지니까 $260,000 이상이면 가능할 듯합니다. 모통 모기지에서 DTI등을 고려해서 계산해 주기 때문에 Loan하실 때 최대한 정보를 제공해서 자료를 얻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바이어 가이드
봄에 약간 주춤 했던 분위기가 모기지 리파이넨스나 신규 구매 수요가 많이 늘어났나 봅니다. 모기지 애플리케이션이 많이 늘어났다고 합니다. Pre-Approval을 미리 받는 것이 집 방문 예약, 집 구매 오퍼 할 경우에 필요할 수 있습니다.
융자 에이전트나 이미 거래하는 은행을 통해 Mortgate Pre-Approval을 받아 놓는 것이 좋습니다..
Rate lock은 3개월 유효하고(경우에 따라 1개월) 대략 3개월 내에 오퍼가 Accept되면 해당 Rate로 진행 하는데 무리가 없습니다. 레이크 뿐아니라 은행에서 요구하는 서류등이 주기적으로 달라지기 때문에 미리 이떤 서류나 특이 조건이 있는지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융자 에이전트와 다운페이먼트 송금 여부/은행 잔고, 본인의 크레딧 점수, 최근 2년간 세금 보고, 혹은 계획 중인 차량 리스/구매 /투자 계획 등을 총괄적으로 미리 자세히 상담을 받고 구매 계획을 진행 해 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모기지 진행 중에 큰 액수의 은행 거래가 발생하면 은행에 이유를 설명해야 할 수 도 있습니다.
확 인:
Pre-Approval Letter:: PDF 로 받아 놓으시면 됩니다.
론 오피서 에게 다음 세가지 사항도 확인해 주세요. 은행에 따라 처리 시간이 많이 다른 경우가 있습니다.
Appraisal contingency removal : 은행에서 주문하는 Appraisal(집 가격 감정)이 집 오퍼 가격메 맞는지 확인하는 데 걸리는 일자 (일반적으로 5~10일 사이)
Loan Contingency removal: 은행에서 구매자 신용/Financial 그리고 집 Appraisal 등을 고려해, 은행의 Under writer가 론 가능 여부를 최종 확인하는데 걸리는 시간 (일반적으로 7일에서 20일 사이)
Escrow Close Date: 은행에서 요구하는 오퍼에서 에스크로 클로징까지의 시간 (보통 20일에서 30일 사이)
✔ 바이어 오퍼 준비물
융자 pre approval 레터
Proof of fund (다운페이먼트 금액이 들어있는 은행 혹은 주식 스테이트먼트, 계좌번호를 지우시면 되겠습니다 )
오퍼 서류 (구매자 Legal 이름(가령 driver license, tax record, passport, 은행 소유자명 일치해야 합니다. 다른 경우 미리 말씀해 주세요)
오퍼 금액, 각종 조건, 클로징 일자, 컨틴전시 리무벌 일자 혹은 노 컨틴전시 여부 결정
(선택 사항) 계약금의 3% 이니셜 디파짓 체크 카피(요즘은 보통 Wire로 Escrow 오피스에 보내기 때문에 해서 필요 없습니다.)
✔ 집 구매 절차
오퍼 넣고 싶은 집 발견 ⇒ 오퍼 마감일에 혹은 가능한 빨리 (a) 오퍼패키지를 준비해 제출 ⇒ (b) 셀러가 오퍼를 오퍼 Expire전에(보통 오퍼일 + 24시간 ~ +3일) 수락하면 계약 시작, 셀러가 카운터 오퍼를 하면 'Accept' OR '다시 카운터 오퍼' 혹은 '계약 파기'
Counter Offer 혹은 Multiple Counter Offer는 셀러가 받은 오퍼 중에 바꾸고자 하는 부분을 다시 요청하는 서류인데, 가령 가격을 얼마로 올려달라 든지 컨틴전시를 없애 달라든지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리스팅 에이전트
보통 계약가의 3% 정도 이니셜 디파짓을 타이틀 회사(에스크로)에 제출 ( 계약서에 명시된 대로)
융자 관련 추가 서류 등 진행 ⇒ 집에 대해 다시 한번 인스펙션, 리모델 견적 등을 확인 ⇒ 융자/어프레이절/집 인스펙션 최종 점검 후 모든 컨틴젼시 제거 (집에 가서 마지막 확인)⇒ 타이틀 회사에 방문해 다운페이 제출 및 모든 서류 사인 ⇒ 최종 모기지/융자 클로징 날짜에 타이틀 회사에 방문해 리모델 일정, 이사 일정 등 결정
✔ Contingency (보호 조항)
집의 상태등을 확인해 보고, 융자 준비등을 하다가 문제가 있으면 정해진 기간안에 계약을 파기 할수 있는 조건부 보호 조항을 집어 넣는데, 이것을 컨틴전시라고 한다. Inspection Contingency/Loan Contingency./Appraisal Contingency등이 가장 대표적이다.
오픈하우스 방문시에는 집에 10 분 이상 있으면서, 캐비넷/부엌/ 욕실/조명/계단/창문/방/안방이 무슨 방향인지, 집안이 어느 정도 밝은지, 주차장/Garage 등을 자세히 둘러 보아야 합니다.
특히 마음에 드는 집이 있으면 주요한 집안 내부의 사진도 찍어보고, 냄새(특히 알러지가 있으신 경우), 각종 소음 등이 있는지 꼼꼼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집 주변/단지내와 근처를 한바퀴 걸어보고, '아침', '점심', '저녁'에 집 주변을 방문해 Parking 상태나, 주변에 어떤 주민들이 살고 있는지 분위기를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School Confirm : 학군 사무실에 직접 전화해서 해당 학군과 입학 조건, 입학시 구비 서류 목록, Waiting list 가 있는지, 전학 일정 시 학교 배정 가능한지 등 자세한 사항을 학교에 직접 확인해야 합니다.
학교 Rating 확인: http://www.greatschools.org 에서 각종 점수와 정보 체크
주변 성범죄자 확인: https://www.meganslaw.ca.gov/Disclaimer.aspx 체크
(optional) 바이어의 주관으로 각종 인스펙션 진행합니다.
(optional) 리모델이 필요한 경우, 컨트랙터와 약속을 잡아 견적을 받고, 집을 산뒤 리모델을 했을 경우 각종 예산 범위 확인합니다.
새 집을 구입하시면 여러가지를 쇼핑하시게 되는데, 몇가지 필요한 것들을 권해 드립니다.
August 혹은 Nest로 열수 있는 락입니다. 스마트폰을 키로 사용할 수 있어 편합니다.
항상 뜨거운 물이 있으면 편하더군요. 라면 이나 커피 혹은 급하게 음식해야 할때... Hot, Cold & Room Temperature Water
Battery버전 이나 도어벨 연결 용 둘다 유용 하더군요
each floor and kitchen. safety first
화장실 청소나 냉장고 나 워터 탭의 물자국 없애는데 좋아요.
코비드 시대에 입주전에 각방에 번갈아 켜두시면 최소한 마음에 안정을 ...
TAX: 미국에서 부부택스 보고하는 경우 $500,000까지는 부동산에서 발생한 소득이 비과세입니다. (물론 세부 조건이 있으니 확인하세요) 그래서 이 이익을 이용해서 집을 구입 하시는 경우엔 집을 확장해서 구입 하시는 것이 가능할 것 입니다.
Market: 집 값 늘 오르는 것은 아닙니다. 경기에 따라서, 지역 개발 상황에 따라서, 혹은 주변 범죄율 등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가령 2008년에서 2011년 사이 집 값은 많이 내린 지역도 있고, 올라도 아주 소폭 올랐던 지역이 많았습니다. 물론 그이후 2012-2018년까지 아주 많이 오른 지역이 많습니다. 주변에 2007년에 집을 구입하신 분들이 2013년 쯤 구입한 가격을 복구하고, 훨씬 더 비싸게 판 경우도 보았고, 2007년에 산 집을 2010년에 약간 싼값에 파신 경우도 보았습니다.
투자 인 경우와 직접 살 집인 경우: 투자인 경우에는 현재 물건과 재투자 대상 물건 간에 분석을 하시고 진행하셔야 겠습니다. 같은 가격의 집으로 투자를 바꾸신다고 해도 약간의 비용이 들어가므로 고려 하셔서 진행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물론 1031 Exchange 조건 등을 분석 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거주용 주택을 바꾸시는 경우에는 경재적인 요인도 중요하시만, 삶의 진행에 필요하신 사항에 맞어 주택을 보시는 것이 중요 합니다. 자녀의 학교/과외/교재 할동이 많은 시기, 학습이 중요한 시기, 공립학교/사립학교 여부, 그리고 대학 진학으로 더 이상 집에 머무는 시간이 짧아진 경우 등 여러가지 고려해야 합니다. 주택을 파시고 바로(3~4개월) 내에 비슷한 집을 구입 하신다면, 대략 2만불 정도의 비용과 집 찾기/론 등에 시간을 들이신다면 가능합니다.